미세먼지·기관지·폐에 좋은 음식




요즘 미세먼지가 참 심각한데요.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고 사람이 호흡할 때 폐에 들어가거나 혈관으로 침투해서 건강에 매우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자연현상(?)이라서 어쩔수 없다면 최대한 예방이 필요한데 미세먼지와 기관지·폐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


미세먼지는 기침과 비염, 기관지염 등을 일으키는데 기괸지에는 도라지가 참 좋습니다. 인삼에 있는 사포닌 성분이 도라지에도 있는데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호흡기질환을 완화시켜주므로 도라지차나 도라지즙을 마시면 미세먼지로 인해 생길수 있는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역


미역은 칼슘이 풍부하고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 함유량만 보면 시금치의 25대, 우유의 13배로 알려져 있는데 미세먼지에는 많은 종류의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어 미역은 미세먼지에 포함되어 있는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미역국으로 끓여 먹거나 미역쌈, 미역줄기 무침 등으로 먹는다면 미세먼지에 아주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방 안에 두면 담배 연기를 발아들이며 흡연을 하는 사람의 폐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각 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알칼리성 채소로 혈액을 맑게 해주며 매연이나 먼지로 인해 몸에 축적된 중금속을 배출해 주므로 미나미 무침이나 미나리 즙을 마시면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 됩니다.

고등어

 

고등어에는 아연이란 성분이 있는데 이는 우리 인체에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폐질환이 있는 사람의 호흡 곤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고등어 찜, 고등어 구이 등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무즙


한의사들이 적극 추천하는 기관지·폐에 아주 좋은 음식으로 무즙이 있는데 가래나 기침이 많은 사람은 매일 마셔주면 상당히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위와 대장에도 좋다고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