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을 낮추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한 자료가 넘쳐날 만큼 많이 떠돌아다니는 이유는 바로 우리나라 성인 중 1명은 고혈압 환자여서 입니다. 고혈압이란 정상 혈압인 120/80mmHg 를 넘어 140/90mmHg 이상을 말하는데요. 원인은 스트레스, 지나친 흡연, 지나친 음주, 가족력, 비만, 운동부족 등 너무나 다양한데요.

지금부터 혈압을 낮춰 주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파   


양파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 속에 이물질이 남지 않게 합니다.  놀라운 사실은 이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우리가 먹는 양파 속 부분보다는 양파 껍질에 그 양이 무려 28배나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양파 껍질을 버리지 마시고 혈압이 높거나 예방을 하고 싶다면 양파 껍질을 깨끗이 잘 씻어서 보리차 끓이듯 해서 물처럼 마셔주면 고혈압에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엔 고구마도 좋아요


고구마와 감자는 구황작물로도 유명하죠... 고구마에는 칼륨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 몸에 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국인의 식단에 맵고 짠 음식이 많으므로 고구마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참 어울리는 식품 같습니다. 그리고 고구마의 자색 색깔은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있어 노화를 늦추고 암도 예방해준다고 하며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변비를 개선해주고 혈액에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도 억제해 준다고 하네요.



비트


비트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혈관 안에 있는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독소를 제거해주고 혈관 확장 효과, 혈행 개선을 해준다고 하며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매일 한 잔씩 주스로 만들어 마시면 고혈압을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조릿대


고혈압에 좋은 또 하나의 식물중에 하나인 조릿대는 산죽이라고도 하는데 제주도나 우리나라 남쪽 지방에서 많이 나는 식물입니다. 대나무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대나무 종류 중에서는 약성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말(馬)도 아주 좋아한다고 합니다. 조릿대를 먹는 방법은 조릿대 잎을 말린 것을 물에 씻어서 물을 끓으듯 하면 되는데 녹차와 비슷한 색깔에 맛도 아주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체중 조절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고 하더라도 운동이 부족하다면 고혈압 뿐만 아니라 몸에 질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알맞는 운동은 힘든 근력운동 보다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30분 이상씩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원인 중 비만도 있으므로 체중도 줄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